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내용 바로가기

재활의학과 건강정보

근골격계 재활

  • Home
  • 재활의학과 건강정보
  • 질병별소개
  • 근골격계 재활
근골격계 재활

동영상보기

오십견
오십견은 어깨관절에 서서히 심해지는 통증과 함께 관절 운동의 제한을 유발하는 경우를 일컬어 부르는 말로 발병 연령은 30대 이상으로 다양하며 특히 50대에 잘 발생한다고 하여 오십견이라 불려집니다.
그 발병원인은 불분명하지만 주로 노화에 따른 어깨 관절 주위의 인대나 관절낭 등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 발생되고 그 밖에 어깨 근육통이나 수술 등으로 오랫동안 관절을 사용하지 못한 경우에도 발생되며 원인을 알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밖에 당뇨병이나 목 디스크 등이 원인이 되어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기증상은 어깨 움직임은 없고 단지 통증만 있다가 차차 어깨의 움직임에 제한이 있어 일상생활, 특히 옷을 입고 벗기가 어려워 지고 길을 가다가도 팔을 부딪히면 극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더 진행되면 야간에 통증이 심해져 통증이 있는 쪽으로 돌아 눕지 못하는 등 수면장애까지 초래하게 됩니다. 이러한 통증으로 인해 어깨 주변 근육은 과도한 긴장을 하게 되며 동시에 근육이 뭉치는 현상이 와서 통증은 더욱 심해지고 이 때문에 관절은 더욱 움직이지 못하는 악순환을 하게 됩니다. 통증이 심해질수록 목과 손가락 쪽으로 방사되는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진단은 이학적 검사와 X-선 촬영으로 이루어 지며 때에 따라서는 관절조영술을 통해 관절의 형태를 검사하기도 합니다. 치료는 주로 통증을 경감시키고 어깨관절 주변조직의 신장도를 증가 시킬 목적으로 어깨 관절에 온열치료 및 전기자극치료를 시행하고 관절의 운동범위를 증가시키기 위한 관절운동을 병행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관절강 내 및 주변 연부조직에 주사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골다공증
골다공증이란 골조소증 이라고도 불리우는 질환으로 골량이 감소되어 외부의 조그마한 충격에도 쉽게 뼈가 부러질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주로 노인에게 잘 발생하는 만성질환으로 골의 흡수와 골형성의 불균형으로 골감소가 일어나게 됩니다. 골다공증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는데 그 중에서 제 1형은 "폐경 후 골다공증"으로 51세부터 75세 사이에 호발하고, 제 2형은 "노인성 골다공증"으로 75세 이후에 나타납니다.
골다공증의 발생에는 호르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 인체에는 여러 가지 호르몬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성 호르몬'은 뼈가 녹는 것을 방지하여 주는 강력한 기능이 있습니다. 여성에서 폐경 후에 '여성 호르몬'이 없어지게 되면 이러한 기능을 상실하게 됩니다. 때문에 골다공증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외에도 장기간의 침상안정, 교감신경계통의 자율신경이상 등 여러 원인들에 의해 다양한 정도의 골다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골다공증의 진단은 골대사를 평가하기 위한 혈액검사 및 골밀도 검사로 이루어지며, 압박골절 등의 합병증을 진단하기 위하여 단순 x-선 검사나 동위원소검사를 시행합니다.
모든 질병은 예방이 최고 입니다. 골다공증도 마찬가지로 가장 좋은 치료는 예방입니다. 하지만 골다공증은 매우 다양한 원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느 한 가지의 병리적인 원인을 찾아서 원인적인 예방을 하는 것이 매우 힘듭니다. 따라서 이미 형성된 골다공증 환자에게는 예방의 시기는 지나고 치료의 개념을 가져야 합니다. 이 시기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첫째, 통증에 대한 관리이며
둘째, 골다공증의 진행을 막는 것이고 마지막으로는 골흡수를 지연시키고 골형성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치료에는 여성호르몬 제제를 복용하거나 칼시토닌, 활성화비타민, 캴슘제제를 복용하며 지속적인 운동치료를 병행합니다. 주로 행하는 운동으로는 근육의 신장운동, 복근강화운동, 허리근육강화운동 등이 있으며 지속적인 자극을 주기 위하여 산책이나 가볍게 조깅을 하는 것이 권장된다. 또한 올바른 자세를 갖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디스크(추간판탈출증)

흔히 디스크라고 하는 말은 병명이 아니고 우리말로는 추간판이라 하는데 딱딱한 척추뼈와 척추뼈 사이에서 완충역할을 하는 수분이 많이 포함된 조직으로서 우리가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릴 때 힘이 집중되는 곳입니다.
추간판에 대한 혈액공급은 약 20세쯤 멈춰지고 천천히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는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디스크의 수분이 감소하고 편평해지면서 유동성을 잃게 되어 디스크탈출이 잘 되는 상태라 되는데 이렇게 디스크(추간판)이 탈출되어 증상을 유발하게 되는 질환을 일반적으로 '디스크' 즉, 추간판 탈출증이라 부릅니다.
추간판 탈출증에서 팔이나 다리가 저린 이유는 잘못된 자세로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허리 및 복부 근육이 약해져 원래 디스크가 견딜 수 있는 이상으로 힘이 가해지면 디스크의 탈출이 유발됩니다.
물론 한 두 번으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반복직인 물건 들기로 서서히 디스크에 문제가 생기고 결국은 뒤로 탈출하게 되는 것입니다. 빠져 나온 디스크는 다리 또는 팔로 내려가는 감각 및 운동신경을 누르게 되어 염증이 생기고 이로 인해 다리나 팔의 감각이 이상하거나 저리며, 심한 경우는 팔.다리에 힘이 없는 근력의 약화가 오기도 합니다.
진단은 이학적 검사와 단순방사선검사를 통해 의심이 되는 환자에게는 자기공명영상과 근전도검사를 통해 진단을 하게 됩니다.
탈출된 디스크에 의한 통증은 적절한 치료로 없어지나 한번 탈출 된 디스크는 다시 들어가지 않으며 영구적으로 추간판 탈출증을 가지고 살아야 합니다. 하지만 적절한 치료로 디스크가 신경을 누르는 것을 막으면 통증 없이 생활할 수 있게 됩니다.
수술은 디스크가 척추 신경을 심하게 눌러서 하지의 근력약화가 진행되거나 너무 심한 통증이 있거나 약 6-8주 정도의 재활치료에도 효과가 없는 경우 시행할 수 있습니다.
약 15%의 환자만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고 나머지 85%는 대게 보전적 치료로 요통이 좋아진다. 보전적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 치료, 경막 외 주사, 열전기 치료와 운동치료를 포함한 물리치료 및 자세교정을 시행합니다.
골다공증, 디스크(추간판 탈출증), 좌골신경통 등의 진단명은 이제는 일반화 되어 많은 사람이 알고 있는 질환입니다. 그러나 "근막동통 증후군"이란 진단명은 생소 할 것입니다. 그냥 근육통 하면 알기 쉬울 텐데 왜 근막동통이라 했고 게다가 증후군이란 꼬리표까지 달고 있는가 하는 의문이 생기게 됩니다.
우리 몸에는 수많은 근육이 몸을 움직이는데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을 근막이라고 부르는데 원래는 이러한 근막에서 유발되는 통증이라고 해서 근막동통 증후군이라고 불려지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곳은 근육 및 근막 뿐 아니라 우리 몸의 어떠한 부위에서든 이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쉽게 관찰되는 곳이 근육이기 때문에 이러한 병명을 통칭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발생원인은 스트레스, 자세불량, 가벼운 외상에서부터 교통사고까지 다양한 외상, 운동부족, 척추뼈의 변형, 오랫동안의 침상안정 등 여러 요인들이 있으며 내분비계이상 등과 같은 내과적 질병에 이차적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근막통 증후군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여 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목근육의 긴장
  • - 두통 : 뒷골 쪽으로 전기가 오는 것처럼 뻣치는 통증 또는 조이는 통증
  • - 안통 : 눈이 빠지는 듯한 통증이 두통과 동반되어 나타나고 심하면 눈이 흐릿하게 보인다.
  • - 이명 : 귀에서 윙윙거리는 소리가 나면서 두통과 동반된다.
  • - 목이 안 돌아감 : 목을 돌리려면 통증으로 인해 목을 돌릴 수가 없다.
어깨 근육의 긴장
  • - 어깨를 짓누르는 듯한 통증(가위눌림) : 주로 사무 직원들에서 관찰됨.
  • - 손에 힘을 줄 수가 없음 : 감각의 이상 및 x-ray상에서 이상 없이 등 근육의 통증으로 손에 힘을 줄 수가 없는 증상
  • - 손으로 뻣치는 통증 : 경추 디스크와 유사한 증상
  • - 등골 중앙이 뻐근해지는 증상
허리 및 엉덩이 근육 긴장
  • - 자세 변화 시 옆구리 결림증
  • - 다리로 뻣치는 통증 : 요추 디스크와 비슷한 증세
  • - 엉덩이 통증 : 우리하고 욱신 거리는 통증을 호소

진단은 불행히도 정확한 기계(MRI, CT, 근전도 등)를 가지고도 진단할 수 없고 오직 전문의사의 손끝으로 진단을 하기 때문에 의사의 해부학적 지식과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적외선 체열 촬영을 통하여 진단하기도 합니다.
치료는 열.전기치료나 도수치료 등과 같은 물리치료와 주사침요법, 스트레칭, 자세교정 등을 시행합니다.

척추측만증
우리 인체내의 모든 척추는 앞뒤로의 자연스런 곡선을 띄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의 허리가 약간 앞으로 들어가 있게 됩니다. 그러나 몇몇 환자들은 척추의 앞뒤 곡선 이외의 좌우로 휘는 또 하나의 곡선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앞뒤에서 보았을 때 'S'자나 'C'자처럼 휘어져 보이게 됩니다. 때로는 척추가 회전하는 변형을 함께 동반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척추의 변형을 '척추 측만증' 이라고 합니다.
발생원인은 소아의 경우 척추 측만증의 대부분은 원인을 모르는 경우로 아동기 초반이나 중반 즉, 사춘기 이전에 발생을 하게 됩니다. 남자아이 보다는 여자아이에서 더욱 흔하게 나타나며 뇌성마비나 선천성 근위약증, 척추 이분증 등을 가진 환자에서 더욱 두드러지나 대부분은 건강한 아이들에게서 발생을 합니다. 성인의 경우 대개는 소아기에 시작된 측만증을 알고 지내지 못하다가 뒤 늦게 발견되는 경우도 있고 점차 진행을 하여 외형상 두드러져 뒤늦게 진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척추 측만증은 예방이 불가능한 질환입니다. 하지만 성장기 동안에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더욱더 악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척추 측만증이 의심이 되는 경우는 어깨가 나란하지 않을 때, 어느 한쪽의 날개뼈가 튀어나와 보일 때, 허리선이 수평이 아닐 때, 몸이 어느 한 쪽으로 기울어져 있을 때 의심을 해보아야 합니다.
치료방침은 환자의 가족력, 측만증이 시작된 나이, 측만증의 정도와 위치에 따라 신중히 결정을 하게 됩니다. 대개의 소아기 때의 측만증은 정도가 심하지 않아서 운동요법을 시행하면서 진행을 하는지를 정기적으로 관찰을 하게 됩니다. 그 정도가 시간에 따라 진행을 하거나 일정 각도 이상이 되면 '보조기'를 처방하게 되고 정도가 매우 심할 경우에는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테니스 엘보 및 골프 엘보
테니스 엘보
이 질환은 팔꿈치 통증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주로 테니스와 같은 라켓을 사용하는 운동을 한 후에 많이 발생한다 하여 '테니스 엘보'라고 불려 집니다. 의학적으로는 외측 상완골두염 이라고 합니다.
이는 손목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운동이나 작업 후에 많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우선은 바른 손목의 자세로 운동이나 작업을 하도록 하며, 필요하면 팔에 충격을 흡수 할 수 있는 특수 보조기를 착용하기도 하며 염증 부위에 국소주사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선 손목의 사용을 일시적으로 제한 하거나 기타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치료가 잘 되지 않고 만성적으로 자주 재발 할 때에는 최근에는 프롤로 테라피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골프 엘보
이 질환도 테니스엘보와 마찬가지로 '골프'를 친 후 많이 발생한다 하여 이름이 붙여진 것으로 내측 상완골두염을 말합니다. 내측 상완 골두는 손목의 굴곡근의 건이 붙는 자리로 손목의 굴곡근의 반복적인 충격이나 손상이 가해질 때 발생하게 됩니다. 치료는 테니스엘보와 비슷합니다.
족지간 신경종
족지간 신경종의 임상소견으로 전족부의 발바닥 통증이 가장 흔한 증상이며 또 병변이 있는 두 발가락의 감각이 과민해지며 활동에 의해 악화되는 발바닥의 작열통도 흔히 나타납니다. 그러나 야간통은 드뭅니다.
때때로 병변부위 발가락에 무감각이 동반되기도 하며 많은 환자들이 마치 자갈위를 걷고 있는 것과 같은 느낌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증상은 신발을 벗거난 병변부위를 마사지 하면 좋아지나 뒤축이 높거나 꽉 끼는 신발을 신으면 악화됩니다. 이는 중족골신경주위 섬유증으로 나타나며 신경의 반복적인 자극에 의하여 생깁니다.
이러한 경우 진단을 위하여 한손으로 중족골두들을 쥐어짜듯이 하면서 동시에 다른 손으로 발가락 사이에 압력을 가하면 통증이 유발됩니다.
치료는 뒤축이 낮으며 바닥이 부드럽고 발가락의 앞등이 넓은 신을 신어야 합니다. 필요하면 중족골 패드나 지지대를 신발 안에 삽입하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증상이 지속되면 스테로이드 주사액을 중족골두 바로 근위부에 주사하여 통증을 줄이기도 합니다. 증상이 계속되거나 자주 재발하면 신경종을 수술적으로 제거하거나 인대의 분리수술도 시행합니다.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