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내용 바로가기

재활의학과 건강정보

노인 환자의 재활

  • Home
  • 재활의학과 건강정보
  • 질병별소개
  • 노인 환자의 재활
노인 환자의 재활

동영상보기

머리말
나이를 먹는 것 자체는 질병이나 장해가 아니다. 그러나 노인 인구 중 높은 비율에서 장애를 보이며 고령과 관계되는 여러 가지의 다양한 만성 질환들로 인해 이차적으로 장애가 생긴다. 노인 재활 치료의 주요한 대상은 크게 두 부류의 환자들로써 장애가 생긴 노인 환자들과 노인이 된 장애인들이다.
65세 이상의 노인들이 65세 이하의 사람들에 비해 장애는 두 배 이상, 활동의 제한은 네 배 이상 많으며 병원 입원의 빈도가 두 배 이상 많고 입원기간도 두 배 이상 길어지며 일상 생활을 보조해야 할 보조자가 세 배 이상 필요하기 때문에 노인 환자들의 독립적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재활치료가 특히 중요하다.
노화의 생리학적 측면

조화의 특징은 기관의 잔여 능력의 감소, 다른 환경에 대한 반응 능력의 감소,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능력의 감소 등이며 이러한 노화의 결과로 질병이나 사고 등을 당하기가 쉽다. 노인들은 젊은이들에 비하여 더 쉽게 병에 걸리며 만성 질환이 더 많고 여러 가지의 만성적인 건강 문제들이 많아서 입원 시 재원 기간이 길어진다.

가) 혈액계
노인들에서의 빈혈은 소화성 궤양이나 장관계의 종양 등으로 인한 실혈과 철 결핍 등으로 인한 혈구생산의 감소의 두 가지에 기인한다. 나이가 들면 적혈구의 양이 감소되나 전체적인 혈장이나 혈액의 양에는 변화가 없다.
나) 위장관계
노화된 장관의 일차적인 변화로 운동성이 감소하고 대장이 저긴장화 되며 이로 인하여 대변 이동시간이 길어지고 변의 탈수화가 생겨 변비가 잘 생긴다.
다) 간장계
간장계의 노화로 인한 가장 큰 변화는 간에서의 약물의 대사작용이 늦어지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혈중의 약물의 농도가 높아져서 약물의 작용이 예상보다 크게 나타난다.
라) 신장계
노화로 인한 신장계의 변화에는 신장의 부피의 감소와 신장의 혈류나 사구체 여과율의 감소등이 있다.
마) 호흡기계
나이가 들수록 신체의 적응력을 키우기 위한 규칙적인 운동이 중요하며 이런 운동을 하면 최대 산소 소모량이 증가하고 심폐기능이 향상되어 질병에 잘 걸리지 않게 된다.
바) 심혈관계
노화로 인한 심혈관계의 변화 중 활동력에 영향을 주는 것은 최대 산소 소모량과 최대 운동 심박수의 감소이다.평상시의 심박수는 거의 변화가 없으나 최대 운동 심박수는 나이가 들면 점차적으로 감소한다.
노화로 인한 심혈관계의 변화 중 중요한 또 한가지는 앉거나 누웠다가 일어날 때 나타나는 반사성 빈맥이 감소하여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이 노인들에서는 흔히 나타난다.
사) 신경계

노화와 함께 나타나는 신경계의 기능의 변화는 크게 세 가지이다.

  • ㄱ. 단기 기억력의 감소
  • ㄴ. 운동적 활동의 속도의 감소
  • ㄷ. 기립자세,고유수용,보행의 장애
아) 근골격계
근력은 중년기까지는 비교적 유지되다가 60세에서 90세 사이에 20-30%의 감소를 보인다. 근 지구력은 나이가 들어도 변화하지 않거나 증가한다. 노인들에서는 골다공증과 퇴행성 관절염이 많은데 노화로 인한 관절의 변화와 퇴행성 관절염은 방사선학적 소견상으로 매우 비슷하여 감별이 어렵다.
자) 비뇨기계
양성 전립선 비대증은 대개 40세 이상의 남자들에서 매우 많이 나타난다.
요실금은 노인들에서 나이가 들면서 점점 증가하기는 하나 정상적인 노화에서는 나타나지 않으므로 요실금이 있으면 원인 질환이 있다고 생각하여야 한다.
노인 환자들에서 흔한 합병증의 치료
가) 요실금
노인 환자의 요실금의 치료는 병력의 청취와 신경학적 검사, 정신 상태 검사,골반검사, 직장 검사 등을 시행하여야 한다. 치료는 시간을 정하여 규칙적으로 배뇨를 시키는 것이 매우 도움이 된다.전립선 비대증과 괄약근 실조에서는 수술적 요법이 도움이 되며 배뇨근 불안정이 있는 환자들에서는 항콜린성 제제가 도움이 된다.
나) 우울증
노인들에서 나타나는 우울증의 증상은 통상적인 불면증, 식욕 감퇴, 불쾌감,기억력 감퇴,,집중력 감소, 피로 등이나 이보다 더 흔한 증상은 불특정한 호흡곤란,동통 증후군,변비 등의 비특이성 신체적 호소이다.
대개의 가벼운 우울증의 경우 가벼운 활동을 시키고 입원실 환경의 변화를 주면 좋아진다. 치료의 호전과 친지 및 의료진의 격려가 치료에 매우 도움이 된다.
다) 저혈압
노인 환자들에서는 짧은 시간만 누워 있어도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이로 인하여 재활 치료 시 노인 환자들이 빨리 다시 활동하기가 어렵게 한다. 또한 약물 치료 ,심염의 제한, 자율 신경계 기능의 부전 등으로 인하여 혈압을 잘 유지하지 못하면 증상은 지속될 수 있다.기립성 저혈압의 정의는 앙와위에서 일어섰을 대 현기증, 가벼운 두통 등의 증상이 있으면서 수축기 혈압이 25mmHg이상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노인환자의 재활 치료의 원칙
노인들의 재활 치료의 목적은 기능의 유지에 있다. 이제까지 에서 언급된 대로 노화에 따른 생리학적 변화에 따라 기능의 감소를 초래하나 이 정도의 감소는 일반적으로 독립적인 일상 생활을 유지하는데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보다 중요한 것은 무운동으로 인하여 보다 급격한 기능의 저하를 초래하는 것으로 그 정도에 따랄 다양한 정도의 의존도를 초래하며 또한 한 기증의 저하가 전체적 의존도를 지배할 수도 있다. 따라서 각 기능의 유지 및 무운동으로 인한 기능의 감소 방지가 주 관건이다.
노인 환자의 재활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에는 환자의 운동 능력, 근력과 관절 운동 범위, 신경학적 회복, 기능적 장해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노인 환자들에서는 운동 내성이 재활 치료를 제한시키는 요인이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량 조절이 매우 중요하며 1주일에 3-4회 ,20-30분 정도의 운동을 시행하는 것이 좋다. 운동의 강도는 목표 심박수를 나이에 따른 최대 심박수의 70-85% 정도로 잡는다.
노인 환자에서 개별 질환의 재활 치료
가) 치매
심한 치매는 65세 이상 인구의 5% 정도에서 나타나며 이중 20% 정도는 80세 이상에서 생긴다. 서서히 시작된 기억력 감퇴 ,추상적 사고력의 소실, 문제해결 능력의 감소, 판단과 지남력의 장해, 성격의 변화 등이 특징적인 증상이다. 원인으로는 50-60% 정도가 Alzheimer 형의 치매이고 20% 정도는 다발성 뇌졸증으로 인한다.
치매의 진단은 기본적인 병력의 청취와 이학적 검사 이외에 매독 혈청 검사, 혈침속도, 전해질 검사, 혈중 칼슘 농도, 혈액 요질소 검사, 일반 혈액 검사, 갑상선 기능 검사, 비타민 B12 및 엽산의 농도, 뇌파 검사, 단순 흉부 방사선 촬영, 심전도, 뇌의 컴퓨터 단층 촬영, 뇌 자기 공명영상 등의 검사를 시행하여야 한다.
심한 치매가 있는 환자들은 새로운 것을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에 재활의학과의 입원 치료가 큰 도움이 되지는 않으나 재활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발달시켜 가능한 한 가장 높은 기능에 도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라는 것을 생각할 때 각 분야별 팀 접근법에 의한 절절한 재활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 파킨슨씨 병
파킨슨씨 병은 50세 이상 인구의 1%에서 나타나는 퇴행성 중추 신경 질환으로 가장 흔한 임상증상은 진전이며 운동 완만, 강직, 보행 장해, 체위 변화, 치매, 운동저하성 구음장애 등의 증상을 보인다. 파킨슨씨 병 환자의 재활 치료는 환자의 주된 증상과 필요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여야 하는데, 중추신경계의 병변 자체를 직접 교정할 수는 없으나 여러가지 보상 방법을 훈련시켜서 환자의 후유증을 최소화 할 수 있다. 파킨슨씨 병 초기의 환자에서는 장애가 나타나지 않으나 질병이 진행함에 따라 환자는 굳어지고 운동성이 떨어지며 관절 운동 범위의 소실과 관절 수축 및 무용성 근육 위축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장애는 강직, 운동 완만, 진전 및 자세반사의 소실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며 물리 치료 및 운동 치료 프로그램에 의하여 최소화될 수 있다.
다) 낙상과 고관절부 골절
정상적인 자세 유지와 평형 유지를 위해서는 미로 기능, 시각 기능 및 고유 감각 기능이 정상이어야 하는데 노화로 인한 이들 기능의 변화와 하지 근육의 위약 등에 의해서 노인들은 쉽게 넘어지고 이로 인해서 고관절부 ,요골의 원위부(Colle’s 골절), 골반, 상완골 경부, 늑골 등의 골절이 자주 발생한다.
고관절부 골절의 수술 후에는 일찍 움직이게 하여야 한다.
라) 절단
미국의 통계에 따르면 노인 절단 환자의 90%이상이 말초 혈관 질환의 합병증으로 인한 절단이며 대부분이 하지 절단 환자이다. 이들 환자들은 파행, 통증, 또는 괴저 등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심혈관계, 뇌 혈관계 및 신장 혈관계의 혈관 질환을 동반하거나 당뇨병성 말초 신경병증과 같은 내과적 합병증을 가지고 있어서 근 위약과 지구력 저하, 이동성의 제한 등을 보인다.
골다공증이란?
골다공증이란 골조송증 이라고도 불리우는 질환으로 골량이 감소되어 외부의 조그마한 충격에도 쉽게 뼈가 부러질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주로 노인에게 잘 발생하는 만성질환으로 골의 흡수와 골형성의 불균형으로 골감소가 일어나게 됩니다. 골다공증에는 여러가지 형태가 있는데 그 중에서 제 1형은 "폐경후 골다공증"으로 51세부터 75세 사이에 호발하고, 제 2형은 "노인성 골다공증"으로 75세 이후에 나타납니다
골다공증의 발생기전
잘못된 자세로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허리 및 복부 근육이 약해져 원래 디스크가 견딜 수 있는 이상으로 힘이 가해지면 디스크의 탈출을 유발 시킵니다. 물론 한 두 번으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반복적인 물건 들기로 서서히 디스크에 문제가 생기고 결국은 뒤로 탈출하게 됩니다. 빠져 나온 디스크는 다리 또는 팔로 내려가는 감각 및 운동신경을 누르게 되어 염증이 생기고 이로 인해 다리나 팔의 감각이 이상하거나 저리며, 심한 경우는 팔.다리에 힘이 없는 근력의 약화가 오기도 합니다
골다공증의 진단
1. 혈액검사 및 소변검사
골흡수와 골형성 지표를 측정하여 골대사 전환율을 알아보며, 때로는 호르몬의 부족여부를 측정하기도 합니다.
2. 골밀도 검사
골다공증의 진단 및 치료의 개시를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검사입니다. 주로 요추부와 고관절 부위의 골밀도를 측정하여 같은 나이와 성별에 따른 평균치와 비교를 하여 그 정도를 평가합니다.
3. 단순 방사선 촬영 및 동위원소검사
골다공증으로 인한 척추의 압박골절 및 기타 골절이 의심이 될 경우 방사선 촬영을 시행하게 됩니다. 특히 동위원소검사를 통해서 압박골절 뿐만 아니라 x-ray에서 관찰되지 않는 미세골절도 정확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의 예방
  • 1. 운동 골다공증의 예방에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입니다.
    즉, 적당한 체중이 관절 및 뼈에 가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체조를 주기적으로 한다든지, 주 2-3회씩 가벼운 등산을 한다든지 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에어로빅 같은 체조도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단, 무리하게 운동을 시행하는 것은 부작용 및 다른 질환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계획에 따라 서서히 증가시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2. 식이요법 다음은 식이요법으로 칼슘이 풍부한 음식이 좋습니다.
    예로서 우유, 요구르트, 치즈, 멸치, 미역, 김 등이 좋으며 인산, 단백질, 섬유소가 적은 음식도 필요합니다. 피해야 하는 것에는 흡연, 술 등으로 골다공증에는 좋지 않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 3. 약물 골다공증을 약물로 예방하기 위하여는 칼슘제제, 여성호르몬제제, 칼시토닌, 활성형 비타민 등을 복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골다공증의 치료

모든 질병은 예방이 최고 입니다. 골다공증도 마찬가지로 가장 좋은 치료는 예방입니다. 하지만 골다공증은 매우 다양한 원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느 한 가지의 병리적인 원인을 찾아서 원인적인 예방을 하는 것이 매우 힘듭니다. 따라서 이미 형성된 골다공증 환자에게는 예방의 시기는 지나고 치료의 개념을 가져야 합니다. 이 시기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첫째, 통증에 대한 관리이며 둘째, 골다공증의 진행을 막는 것이고 마지막으로는 골흡수를 지연시키고 골형성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 1. 여성호르몬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호르몬 대체 요법은 대게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호르몬을 기본으로 합니다.
    여성호르몬은 최소 5-8년간 사용하면 골절을 90%까지 감소시키고 골밀도를 치료 1년 후 3-5%정도 올리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일단 복용하게 되면 사용기간은 대체로 10년 이상이며 유방암 환자를 제외하고는 절대적인 금기는 없으며 급성간염, 급성 혈전증, 악성 고혈압, 자궁의 부정기적인 출혈환자에게는 신중히 투여를 합니다. 호르몬 치료를 위하여는 기본적으로 유방암 검사를 받아야 하며, 자궁근종 및 자궁경부암 등의 유무를 진단하기 위한 산부인과적 기초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여러 가지로 환자에게 불편한 점이 있기는 하지만 결과적으로 가장 좋은 치료법 중에 하나이므로 담당의사와 상담 후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2. 칼시토닌 칼시토닌 제제는 비강으로 흡입하는 제제와 주사제제가 있습니다. 골절등의 발생으로 인한 급성기의 통증의 조절에 많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3. 활성화 비타민 및 칼슘제제 최근에는 그 사용이 많이 감소되고 있는 추세이나 필요에 따라서는 처방하여 복용하기도 합니다.
  • 4. 운동요법
골다공증의 운동요법
  • 1. 신장운동 (stretching exercise)
    먼저 가슴근육을 좌우로 늘려주는 운동을 하고 다음으로 양팔을 수평으로 벌립니다. 이 후 양손을 머리 뒤에서 서로 잡고 위로 쭉 뻗는 운동을 합니다. 한가지 동작을 30초 이상하며 15회 이상 실시합니다.
  • 2.허리 근육 근력 강화 운동 (strengthening exercise)
    방바닥에 엎드린 자세에서 머리를 약 45도 위로 들며 어깨도 같이 들어 주는 정도로 실시합니다. 이 자세를 약 5-10초간 유지하며 총 10-15회 정도 반복합니다. 이런 운동은 매일 5회 정도씩 시행을 합니다. 단, 과도하게 허리를 신전시키는 것은 추가적인 척추뼈의 손상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 3. 복근 강화 운동 허리를 보호 하기 위하여는 복근의 역할도 매우 중요합니다.
    골다공증에서 복근을 강화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복근을 강화시키기 위하여는 무리하게 윗몸 일으키기를 시행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만큼만 누운 자세에서 어깨를 가볍게 들어 올리면 됩니다. 이때 손으로 배를 만져서 근육의 긴장이 느껴져야 효과가 있다고 판단을 하게 됩니다. 이 자세를 역시 5-10초간 유지하고 10-15회 반복하기를 매일 5회 정도씩 시행을 합니다.
  • 4. 체중부하 및 하지 운동 매일 가볍게 걷기, 수영 등이 좋으며 가볍게 시행하는 에어로빅도 도움이 됩니다.
    매일 30분 이상씩 주 5일 시행합니다. 단, 척추 골절 등으로 급성기의 통증이 있는 경우는 이러한 운동을 시행하기가 어렵습니다.
  • 5. 균형 운동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감각운동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쉬운 운동방법으로는 한 다리로 30초 이상 서 있기를 하는 방법 등인데 넘어질 염려가 없는 환자들에게 매우 좋습니다. 대부분의 골절은 넘어져서 발생을 하게 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운동입니다.
  • 6. 자세교정 골다공증이 있는 경우는 허리를 심하게 구부리는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곧 척추의 압박골절을 유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이란?
퇴행성 관절염 즉, 골관절염은 여러 종류의 관절염 중에서 가장 흔한 형태의 관절염입니다. 이 질환은 관절내에 있는 연골의 파괴에 의하여 발행하는 질환입니다. 이 연골은 정상적인 관절의 기능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조직으로 매끄러운면서도 질기며 동시에 탄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연골은 스폰지와 같은 역할을 하는데, 관절이 압박 받고 있지 않을 때는 관절액을 끌어들였다가 보행이나 운동 때와 같이 압력이 가해지면 관절액이 빠져 나가 충격을 흡수하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이런 중요한 연골조직이 파괴되어 정상적인 연골의 완충작용이 저하되어 결국 관절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관절연골의 퇴행성 변화는 나이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60세 이상의 모든 인구의 90% 가량이 이런 변화에 의한 다양한 증상들을 보이게 됩니다. 현재까지는 이 질환을 완치시킬 수는 없으나 새로운 여러 약제나 물리치료, 그리고 몇몇 경우에는 수술 등의 치료법 등을 행하여 좀더 활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원인 및 증상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은 완전히 밝혀지고 있지는 않지만 관절내의 뼈의 충격부분을 덮고 있는 연골의 파괴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상적으로는 부드러운 관절연골이 거칠어지며 미세하게 갈라지는 등 연골이 파괴가 일어나 관절운동의 제한과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증상은 그 정도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가 있어 아주 일시적인 가벼운 관절통에서부터 매우 불편하며 심한 통증이 발생하며, 관절이 뻣뻣해지고 열이 나며 붓는 증상까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걷거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이 어려워 지게 됩니다.
진단

우리 몸에는 약 100여종의 관절염이 발행할 수 있기 때문에 총체적인 평가가 퇴행성 관절염의 진단을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과 절절한 치료를 위해서는 정기적인 추적 관찰이 필요합니다.

  • - 병력 퇴행성 관절염은 통증이나 관절의 뻣뻣한 증상의 양상 등이 비교적 특징적이기 때문에 때로는 경험이 많은 의사가 환자의 병력을 잘 들어보는 것 만으로도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 - 이학적 검사 이상이 있는 관절이 어느 곳인지 판단하고 어느 정도의 기능상의 문제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들이 다른 형태의 관절염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과 감별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 혈액검사 퇴행성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통풍등과 같은 기타 관절 질환들과 감별을 위해 혈액검사가 필수 적입니다. 또한 현재 관절염의 활동도 등을 알아 보기 위해 혈액검사를 시행합니다.
  • - 방사선 검사 x-ray를 사용하여 관절구조의 변화를 관찰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환자에서는 관절간격이 좁아지며, 다양한 정도의 골극이 형성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류마티스 관절염과의 감별도 가능하게 됩니다.
  • - 관절액 흡입검사 물이 차있는 관절에서 관절액을 뽑아서 그 성분을 검사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에는 대개의 경우 맑은 관절액이 나오는 만면, 류마티스 관절염에서는 백혈구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뿌옇게 혼탁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혈액 등이 썩여 있거나 균이 감염되어 있는지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치료
  • - 체중 조절 과도한 체중은 관절 특히, 무릎, 골반관절, 척추 등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주게 되며 연골의 퇴행성 변화를 더욱 일으키게 되어 통증을 더욱 심하게 합니다. 따라서 어떠한 치료를 시행하기에 앞서 체중조절을 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 - 약물치료 많은 약제들이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를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적합한 약제의 선택을 위해선 전문의사와의 상담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 - 물리치료 운동치료와 온열치료를 포함한 물리치료가 관절의 통증을 감소시켜주고 관절운동범위를 넓혀주며 주위 근육들을 강화시켜주어 관절의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 - 온열치료 관절에 열을 가함으로써 불편감과 통증을 경감시켜주고 주변근육의 경직을 풀어주게 됩니다. 온열팩이나 관절 깊숙이 열을 전달하는 초음파치료 등과 파라핀욕조에 관절을 담그는 치료 등이 주로 처방되고 있으며 때로는 한랭치료와 함께 병용하기도 합니다. 가능하면 1주일에 3회 이상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 교육에 따라 집에서도 간편하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 - 운동치료 운동은 관절의 유연성을 증가시키고 주변 근육을 튼튼하게 하여 증상의 완화 및 재발을 방지해 줍니다.
무릎 관절의 유연성운동
의자 위에 앉아서 발을 다른 의자 위에 올려놓은 다음 무릎을 부드럽게 바닥을 향해 누릅니다.
무릎 주변근육 강화운동
다리를 곧게 펴고 발목을 들어 올리면서 허벅지 근육에 힘을 줍니다. 힘을 줄 때는 최대한의 힘을 주게 되며 약 6초간 힘을 지속하여 주고 잠시 휴식을 취한 다음 동작을 반복합니다. 이러한 동작을 매번 5-10여 차례 시행을 하며 최소한 하루에 3회 이상을 시행합니다.
주사치료
  • 1. 관절내 스테로이드 주사 강력한 항염증 작용을 가지고 있는 스테로이드를 심하게 염증이 있는 관절내에 주사를 함으로서 극적인 통증의 감소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탁월한 치료효과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인 사용시에 인체의 연부조직과 뼈를 약하게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과 진찰을 통해서 치료를 해야만 합니다.
  • 2. 하이알유로닉액(hyaluronic acid) 주사
    최근에 들어서 관절연골보호제인 하이알유로닉액 주사가 널이 이용되고 있으며 스테로이드 주사에서 올 수 있는 부작용이 전혀 없어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주 1회의 주사를 시행하며 총 5회 (5주간)의 주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정확한 진단과 상담을 통해 시술 받을 수 있으며 치료효과도 매우 좋은 편에 속합니다.
  • 3. 프롤로 테라피 (prolotherapy)
    무릎관절은 일차적으로 인대에 의해 안정성이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인대가 약해지면 관절의 정상 움직임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무릎에는 4개의 중요한 인대가 관절을 안정되게 지지하고 있습니다. 무릎의 양 옆으로는 내측측부인대와 외측 측부인대가 있어 측면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관절 내부에는 두 개의 십자모양의 인대가 있는데 전방십자인대는 다리가 앞으로 빠지는 것을 막고 후방십자인대는 다리가 뒤로 빠지는 것을 막습니다. 프롤로테라피는 퇴행성 변화 때문에 약해진 인대를 강화하여 무릎 관절의 불안정을 해결함으로써 탁월한 통증의 감소를 나타냅니다.
  • 4.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의 복용
    글루코사민은 연골 기질의 주요 성분들을 만드는 전구체입니다. 또한 연골세포를 자극하고 연골의 대사과정을 정상화 시켜 연골의 파괴를 막아줍니다. 콘드로이틴은 연골 기질 내로 수분을 끌어 당기는 자화수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흡수된 수분은 충격을 흡수하여 연골 내로 영양분을 공급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제제들이 일부 퇴행성 관절염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문의와 상담하여 복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로 이동